스킨을 사용해보며 느낀점을 적어 봅니다.
1. Alpha Control
쉽고 적용이 빠른 Skin Component이다.
일반 컴포넌트도 지정한 Skin으로 런타임시 적용되고 사용법 또한 쉽다.
자체 스킨 컴포넌트를 사용할수 있으며, 어떤 폼이든 적용이 가능하다.
폼을 제외하고는 적용된 스킨을 보면서 디자인이 가능하다.
하지만, DB작업이나 많은 콘트롤이 적용된 폼을 사용할경우 무겁고 느리다.
아무래도 일반 콘트롤까지 제어 하려니 그런것 같다.
각종 버그가 있으며, 버젼마다 안정성이 조금씩 떨어지지만, 버젼업이 될때마다 안정적으로 변하는것 같다.
업무용(DB작업 또는 많은 콘트롤을 사용하는경우) 에는 그리 좋은 효과를 얻을수 없을것 같다.
2. Business Skin Form & Dynamic Skin Form ( 추천 )
사용해본 SKin중 가장 많은 Skin과 Component Control을 가지고 있다.
사용법이 쉽고 빠르게 적용이 가능하지만, 디자인 타임시 스킨이 적용되지 않아 불편하다.
대체적으로 빠르고 안정적이지만, 너무 많은 콘트롤을 가지므로 몇몇 컨트롤은 약간의 버그가 있다.
스킨을 사용한다면 권장한다.
단점이라면, 기본 콘트롤들을 변화 하기 위해서는 SkinAdapter라는 별도의 컴포넌트를 구매해야 한다.
3. Sui Skin
몇몇 유명인이 사용해서 약간 유명해진 컴포넌트로 디자인 타임시 폼이나 컴포넌트가 바로 적용되 편하다.
하지만, 약간의 버그와 함께 버젼업이 자주 되지 않고 있다.
별로 권하고 싶지 않으며, 1번 사용후 사용하지 않았다.
4. VCL Skin
델파이 기본 콘트롤을 원하는 스킨으로 변경하고, 자체 스킨 콘트롤들을 가지지만, 그닥…
속도나 기능에서 맘에 들지 않는다. 테스트만 해보고 접었다.
5. ThemeEngine Skin
상동.
6. SxSkin ( free )
사용이 어렵고 Graphics32가 있어야 한다. 버그가 좀 있는겄같다.
7. DevExpress Skin
퀀텀으로 유명한 DevExpress에서 DevExpress에 디자인 타임에 적용가능하다.
물론, 일반 기본 콘트롤들도 런타임시 적용되기 때문에 사용이 쉽고 빠르다.
퀀텀을 사용시 가장 효과적인 스킨이 되며, 폼자체도 변경이 된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스킨 사용시 스킨의 갯수에 따라 용량이 엄청나게 커진다.
또한 다른 Skin Component와는 다르게 스킨 화일을 별도 제공하지 않고 Pas,res형태로 제공하기 때문에 실행화일의 용량이 커진다.
이외에 MessageDlg등에 버튼 포커스가 나타나지 않는 사소한 버그 몇가지가 있다.
퀀텀을 사용해서 프로그램을 작성한다면, 가장 어울리는 스킨이 될것이다.
이상으로 몇몇 skin의 사용기를 적어 본다.
일반적인 작업을 할경우 Alpha와 Business 또는 Dynamic 이다.
Db사용에는 Alpha보다는 Business를 추천한다.
많은 기능의 콘트롤이 필요하다면, Business 또는 Dynamic 을 추천한다.
퀀텀을 사용한다면, 두말할것 없이 DevExress Skin을 추천한다.
작업 환경에 맞는 Skin 작업을 하는것이 우선이다.
최신 댓글